요석

요석을 예방할 수 있는 식이요법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2-06
조회
3318
1)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일반적인 식이요법으로는 최소한 1일 3ℓ이상의 물 (15컵 정도)을 섭취하며 기온이 올라갈수록, 육체적 활동이 많을수록,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충분한 수분섭취로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 주어야 합니다 (하루 소변양 2ℓ 이상). 맥주는 수분섭취와 함께 이뇨 역할을 하지만 이뇨작용 후에는 탈수 현상이 있으므로 작은 요석을 배출하기 위한 일시적인 방법으로는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예방적인 목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염분 섭취를 제한합니다. 
과다한 염분의 섭취는 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이 많아지고, 요석이 안 생기도록 도와주는 구연산이 적어져서 요석이 잘 생기게 합니다. 
3) 수산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요석의 대부분은 수산칼슘석인데 수산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C의 과다 복용도 삼가야 합니다. 
4) 단백질 섭취를 제한합니다. 
단백질의 과다한 섭취는 소변 내에 칼슘, 수산, 요산이 많아지고 소변을 산성화하여 요석이 잘 생기게 합니다. 
5) 칼슘 섭취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최근 연구결과 칼슘을 적게 먹는 사람들에서 요석이 더 많이 생깁니다. 요석 환자가 칼슘의 섭취를 너무 제한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칼슘의 섭취는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6) 구연산 함유 음식의 섭취를 많이 합니다. 
구연산은 요석이 생기지 않도록 해줍니다. 오렌지 주스나 레몬 주스를 많이 드십시오. 



영양소 함유량이 높은 식품 
칼 슘 저지방 요구르트, 밀크쉐이크, 피자, 치즈, 우유, 연어, 버섯, 아이스크림, 굴, 옥수수빵 
수 산 시금치, 땅콩, 초콜릿, 홍차, 양배추, 파, 부추, 딸기, 당근 
단백질 소고기, 돼지고기, 닭, 모든 종류의 생선 
염 분 소금, 냉동음식, 생선이나 육류의 캔음식, 피자,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