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석

요석의 약물요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2-09
조회
3745
1) 싸이아자이드 (Thiazide) 
칼슘석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합니다. 소변을 만드는 신장에서 칼슘을 다시 체내로 흡수하여 소변 중의 칼슘을 줄여 줍니다.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혈액내의 칼륨이 감소하고 소변 중의 구연산 (요석 억제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구연산칼륨을 병합하여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알로퓨리놀 (Allopurinol) 
요산의 생산을 감소시키는 약제입니다. 요산이 많아져서 생기는 칼슘석이나 요산석 환자에서 사용합니다. 

3) 구연산칼륨 (Potassium citrate) 
구연산은 요석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구연산칼륨은 구연산을 공급하고 산성화된 소변을 알칼리로 바꾸어 줍니다. 
소변 중에 구연산이 모자라는 경우나, 요산이 많아져서 생기는 칼슘석이나 요산석 환자나, 그 밖의 칼슘석에서 도움을 줍니다. 구연산칼슘은 수산칼슘석, 요산석의 치료 및 예방에 아주 중요한 약물입니다. 
우리나라 여러 병원에서 공동으로 시행한 연구에서 소변 내 구연산이 모자랐던 환자를 포함하여 대사장애를 가진 요석 환자들에게 구연산칼륨 (유로시트라a)을 투약하였을 때 생리적으로 안전하고 소변 내 구연산을 증가시키고 소변을 알칼리화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구연산칼륨은 신장 질환으로 신장의 기능이 심하게 떨어져 있거나, 요로에 감염이 있거나, 요로 폐색이 있거나, 위궤양이 있는 환자에서는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